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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0세 감독의 고군분투 미안해요, 리키카테고리 없음 2021. 2. 26. 03:17
매년 대졸 신입 사원의 평균 연봉을 발표한다. 그 발표의 의미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언제나의 것은 '택도 없이 높은' 연봉이라는 것이다.
우리가 아는 삼성전자와 현대건설, 또는 대형 공공기관에 취직하는 신입사원도 있지만 그 대기업이 아닌 다른 곳에 취업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을 것이다. 그런데도 변함없이 연봉이 몇천이라는 그래프를 발표하는 아나운서를 보면 한심하기도 했다. 그 아나운서는 자신이 발표하는 연봉군보다 훨씬 적은 연봉을 받으며 취직하는 신입사원들이 훨씬 많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?
<미안해요, 리키>에 나오는 "리키"는 한번도 가리지 않고 열심히 일해 왔지만, 그 그래프의 주인공이나 그 수치의 연봉은 받지 못했을 거야. 그래서 자본주의의 무한경쟁의 사회에서 항상 소외되어 왔을 것이고, 그 소외되어 왔던 것에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.
<미안해요, 리키>는 그런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'리키'의 가족들을 조명한다. 리키와 에이미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지만 아이들과의 시간은 점점 짧아지고 짧아진다. 이 영화는 그런 가장의 의미를 점잖게 하려는 영화가 아니라 이 같은 현실이 될 수밖에 없는 모순된 자본주의 사회를 냉정하게 바라보며 예리하게 바라본다.
덕분에 리키는 어떤 희망도 찾을 수 없는 현실의 주인공이 되었고, 그 현실은 굳이 영화라는 매체를 빌려 할 수 있는 어떤 판타지적 환상도 배제한 채 우리 사회의 직접적인 질문으로 이어질 뿐이다.
그리고 켄 로치는 그런 욕구도 자본주의 무한경쟁 사회에서 얼마나 어렵고 힘든 희망인지도 '리키'를 통해 그대로 보여준다. 세상,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일방적이고 기계적인 PDA 속에서 그 모든 희망사항에는 관심 줄 시간조차 없다고 부수적으로 역설하는 모습에 80세 감독의 고군분투가 느껴진다.
곧 새해를 맞아 일자리 얘기와 함께 대졸사원의 평균 연봉도 발표될 것이다. 그리고 그 발표에 '높은 연봉'이라고 비웃는 리키 같은 사람들도 여전히 있을 것이다.